단순 프로토타이핑
Low-Fidelity Prototyping (Low-Fidelity Prototyping)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4 00:40:52 | 조회수 : 364
정의
"[프로토타이핑] 디자인팀 내부에서 혹은 클라이언트나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다양한 완성도의 물건을 실제로 제작하는 방법
모든 디자인 분야의 초기 아이디어 도출 단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아주 간단한 수준의 프로토타입. 컨셉 스케치, 스토리보드, 스케치 모형 등과 같은 형태로 표현
수행절차
1) 계획
2) 브레인스토밍 및 스케칭
3) 프로토타입 개발
4) 프로토타입 실험(검증)
5) 프로토타입 개선
6) 분석 및 공유
키워드
프로토타입, 제작, 피드백, CAD
상세 내용
목적
- 디자이너나 디자인팀 내부에서의 진행 상황 점검한다.
- 생산적 연구에서 클라이언트나 사용자를 대상으로 초기 아이디어를 실험할 때 활용한다.
- 사용자를 위한 제품의 실질 유용성 테스트에서 활용한다.
- 컨셉에 대한 이해와 평가한다.
- 피드백 수집 한다.
- 창의적인 프로세스의 일부로 활용한다.
- 디자인 아이디어를 홍보하거나 디자인 요구 사항에 대한 요청 시 활용한다.
특징
- UI 디자인 단계의 초기부터 저수준 프로토타입을 이용해서 디자인을 검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시안이 단순 프로토타입의 역할이다.
- 산업 디자인에서는 디자인 평가를 위한 스케치 모형이나 형태와 크기를 확인하기 위한 컨셉 모형을 의미한다.
- 디자인 프로토타입은 정확도와 완성도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장점
- 디자인 초기에 저수준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테스트하고, 빠르게 수정해서 다시 테스트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품질이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테스트하기 전에 프로토 타입을 준비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설계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테스트 중에 설계 변경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 충실도가 낮은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에게 부담을 덜어준다. (성공할 의무를 덜 느낌)
- 디자이너는 충실도가 낮은 프로토타입에 집착을 덜하다.
- 이해관계자가 작업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음을 인지할 수 있다.
- 회사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코딩하기 전에 디자인 팀이 주요 탐색 및 사용성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 사용자뿐 아니라 전체 디자인 팀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부사항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사용자와의 인식 교육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프로토타입 개발을 서두르면 다른 디자인 아이디어가 제외될 수 있다.
- 설계 기능은 프로토타입 도구의 범위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
- 종이 기반이며 사용자 상호 작용을 허용하지 않다.
- 사용자 조작 후 다음 화면/위젯이 나오기까지 지연시간이 존재한다.
- 복잡하고 미묘한 인터랙션 또는 변화, 스크롤 등을 완벽하게 모사하기 어렵다.
- 반응 시간, 키 입력, 마우스 에러, 컨트롤 사이즈 등의 설계 변수를 반영하기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 바람직한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구조에 대한 유연성과 밸런스를 동시에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
- 프로젝트의 목적에 기반을 두어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별한다.
- 짧은 프로세스 진행 사이클은 프로토타이핑의 생산성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 작성한 각 웹 페이지에 대해 종이 한 장을 사용하고 사용자가 사용성 테스트에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페이퍼 프로토타입]
- 이미지를 사진으로 찍어서 파워포인트에 삽입한 후에 사각형, 원 등의 도형을 배경색은 하얀색, 투명도는 100%로 하여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버튼이나 아이콘 위에 배치한 후 링크를 걸어서 워킹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바람직한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구조에 대한 유연성과 밸런스를 동시에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
- 프로젝트의 목적에 기반을 두어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별한다.
- 짧은 프로세스 진행 사이클은 프로토타이핑의 생산성을 더욱 풍부하게 한다.
참여자 역할
- 프로토타입 제작자: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 컴퓨터(혹은 wizard of oz 조작자): 역할을 맡아 프로토타입을 조작한다.
- 실험 참가자: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는 테스트 참가한다.
- 실험 진행자: 사용자에게 수행할 태스크 제시 등 실험을 진행한다.
- 실험 관찰자: 사용자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준비물
컴퓨터, 프로토타이핑 소프트웨어, 필기구, 포스트잇, 녹화/녹음 장치
[페이퍼 프로토타입]
마분지, 빈 종이, 인덱스 카드, 마커, 펜, 색연필, 하이라이터, 반투명 테이프, 가위, 풀, 포스트잇, 화이트펜
참고자료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