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평가 기법
Boston Consulting Group (BCG )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3 23:22:24 | 조회수 : 231
정의
해당 기업의 자금의 투입과 산출 측면에서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 점유율 관계에 의해 기업이 현재 처한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사업 포트폴리오분석을 통해 조직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수행절차
1) 시장 세분화
2) 산업 분석
3) 마켓 리서치
4) 검토 및 전략 수립
키워드
시장성장률, 시장점유율, 시장상황, 분석, 사업 포트폴리오, 경영 전략, 전사전략
상세 내용
목적
사업의 성격을 단순화, 유형화를 통해 어떤 방향으로 기업 전략을 수집할지 판단하기 위함이다.
특징
시장점유율(X축)과 시장 성장률(Y축)을 기준으로 구분해 4가지 영역으로 분류
1) 물음표(question mark) :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
2) 스타(star) :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높은 사업
3) 캐시카우(cash cow) : 투자에 비해 수익성이 좋은 사업
4) 도그(dog) :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낮은 사업
장점
두 개의 축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자가 시장 상황을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단점
-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두 개의 축으로 구성되어 있어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지만, 내재된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 사업의 동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전략을 수립할 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사업단위들 간에 깊은 연관성이 없다는 가정이 전제되어야 함. 또한 분석목적과 대상 그리고 사용할 데이터의 범위를 고려하여 설계해야한다.
참여자 역할
분석가 :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변수들을 어떻게 설계하고 측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결정을 해야한다.
준비물
분석 대상, BCG매트릭스 도표
참고자료
스티븐 실비거의 『10일 만에 끝내는 M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