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Persona (Persona)
작성자 : 조인령 | 최종 작성일 : 2018.12.07 16:50:20 | 조회수 : 400
정의
특정 사용자 그룹의 전형적인 행동 유형을 대표 특성별로 통합시킨 허구의 인물로서 모든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하나 이상의 페르소나가 존재하며, 보다 인간 중심적인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실험하고 디자인 관련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
수행절차
1) 제작 계획
2) 정보 수집
3) 페르소나 제작
4) 공유 및 토의
키워드
시나리오, 유형 분류, 인사이트 도출
상세 내용
목적
- 유사한 사용 패턴을 지닌 사용자 그룹의 대표를 정의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 사용자를 가장 잘 대변해 주는 기능과 컨텐츠를 선별하기 위함이다.
- 리서치 요약과 사용자 요구 사항의 틀을 생성하여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예측하기 위함이다.
특징
- 요구 사항을 알려 주고 콘텍스트를 제공하며 해결해야 할 과제를 잡아 준다.
- 사용자의 다각적인 측면을 보여주므로 UX 디자인의 효율성 측정이 가능하다.
- 이해관계자와 타겟 사용자의 기질에 대해 합의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장점
- 사람들의 공감을 쉽게 불러일으켜 용이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각 페르소나의 특징에 따른 적절한 디자인 제작에 도움이 된다.
-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경영진이 각각 다른 관점에서 사용자를 이해하는 문제 예방이 가능하다.
- UX 디자인과 관련된 결정 사항을 알려주고 그 결정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한다.
- 효과적이고 현실적으로 사용자 요구를 보여준다.
- 사용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공통의 언어를 제공한다.
- 최종 제품뿐 아니라 프로젝트 진행에도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
- UX 활동이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게 도움을 준다.
- 기업인들에게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틀을 제공한다.
단점
- 오래된 사용자 정보로 인해 사용자를 나누는 새로운 방법을 교육하는 일까지 페르소나 업무에 포함된다.
- UX 디자인에서 페르소나의 필요성이 충분히 설득되지 않을 경우 실행 가능성이 낮아진다.
- 세부항목에 지나치게 집착할 경우 적용 범위, 활용 범위 등의 요소를 놓칠 수 있다.
- 모든 사용자 그룹이나 모든 시스템 요구 사항을 포괄하지 않으므로 사용자의 니즈에 대한 편견이 발생한다.
- 제작이 완벽하지 않은 페르소나들은 모든 페르소나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
- 페르소나만으로는 전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없다.
- 지속 사용 가능성의 한계가 존재한다.
방법론 주의사항
- 프로젝트 구성원 간의 공감대 형성, 프로젝트 시 ‘퍼소나’ 신뢰를 기반으로 원활한 협의와 지속적인 활동이 중요하다.
- 대규모 그룹의 대표성을 가져야 한다.
- 반드시 리서치 과정에서 관찰한 사용자의 행동을 바탕으로 목표를 도출해야 한다.
- 페르소나는 특정 제품과 특정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제작해야 한다.
- 현재 기획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부합해야 하고 또한 수집된 데이터나 기술적 사회적 법률적 전제 조건도 만족시켜야 한다.
- 일반 사람들이 페르소나를 읽었을 때에 재미있고 직관적이며 제품이나 서비스 기획과 관련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단순히 기획자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은 정성 및 정량 조사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조사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참여자 역할
연구자 : 분석 및 페르소나를 작성한다.
준비물
종이, 필기구, 컴퓨터, 사용자 데이터
참고자료
1) 혁신 모델의 탄생 101 Innovation D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