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노모델
Kano Model (Kano)
작성자 : 조인령 | 최종 작성일 : 2018.12.07 16:50:49 | 조회수 : 349
정의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제품 아이디어의 창출과 제품 설계에 반영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는 효과적인 방법
수행절차
1) 고객 요구사항 수집
2) 수집한 자료 특성별로 분류
3) 설문조사 수행
4) 설문조사 유형 분류 및 분석
5) 분석 결과를 아이디어 창출 및 제품 설계에 반영
키워드
고객 니즈 파악, 품질 만족도 파악, 품질 특성
상세 내용
목적
- 소비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속성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를 아이디어의 창출이나 제품 설계에 활용한다.
특징
- 품질요소를 욕구로 변경하여 설명한다.
- 제품의 품질요소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설명하는 모형이다.
장점
- 고객의 요구사항을 특성별로 나누어 접근한다.
- 각각의 요구사항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토대로 어느 사항은 어느 기준과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찾거나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단점
- 조직의 경쟁적 지위를 고려하는 모형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인식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다양한 경쟁적 이유로 인해 실현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방법론 주의사항
Kano 모델은 설문지의 답변에 의해 속성이 결정되기 때문에, 설문 문구와 선택 답변의 워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뿐만 아니라 설문 연구 특성상 컨셉 기능을 최대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한다.
참여자 역할
-
준비물
-
참고자료
1) 박용태, ""차세대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지식 경영""(2011)
2) 신훈철, 김종학, & 박영택. (2016). 카노모델 (Kano Model) 을 이용한 스마트 오디오 컨셉 기능의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J Korean Soc Qual Manag Vol, 44(4), 95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