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BM-canvas)
작성자 : 조인령 | 최종 작성일 : 2018.12.07 16:54:40 | 조회수 : 550
정의
사업수행에 필수적인 아홉가지 요소(고객세그먼트,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쉽, 비용구조)를 모아놓고 상호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도식화 도구
수행절차
1) 결집
2) 이해
3) 디자인
4) 실행
5) 관리
키워드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구조 분석, 아이디어 구조화
상세 내용
목적
- 신사업을 기획하거나 기존의 사업모델을 개선하기위해서 사용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정합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 경쟁사 벤치마킹 및 분석을 위해 사용한다.
특징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고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점
- 한 장의 장표로 사업모델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각화를 지원한다.
- 사업모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단점
- 기존 사업모델을 혁신하고자하는 경우, 유용성이 떨어진다.
- 9개 항목들간에 디테일 수준이 일정하지 않다.
- 기업의 경쟁상황과 외부환경의 관계가 모호하며, 미래가치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경영관리의 도구일 뿐이며, 하나의 방법론을 맹신하기 보다는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존 도구를 조합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하려는 유연성이 중요하다.
- 스타트업의 경우 비즈니스모델캔버스의 변형된 형태 린 캔버스(Lean Canvas)를 적용할 수 있으며, 고객세분화 이전에, 고객 중심의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참여자 역할
- 참여자 : 직급, 연령층, 전문 지식분야, 경험 정도, 문화적 배경등이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준비물
-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사이트 혹은 응용프로그램
- 큰 종이에 인쇄된 템플릿 혹은 화이트 보드 기반 도식화, 포스트잇, 필기도구, 보드마커
참고자료
1)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