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목록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Entity Relationship Diagram (ERD)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9.08.27 14:18:27  |  조회수 : 1,237

정의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 하기 위해 이용되는 모델링 기법으로 현실 세계에서 개체들을 도출하고 개체들 사이의 관계를 기술하는 방법

수행절차

1) Entity 도출 및 식별자 정의
2) Relationship 정의
3) cardinality 정의
4) Attribute 정의 및 정규화
5) 정규화 검증

키워드

데이터 베이스, 개체 관계, 다이어그램

상세 내용

목적

데이터와 데이터들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특징

- ERD에서 개체들은 사각형으로 표기한다.
- 순환(Cycle)을 이루는 관계 중 하나를 제거하여 순환을 없애줘야 데이터의 일관성과 개체에 대한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게 하다.
- 기존의 속성값을 이용해 새롭게 유도해 낼 수 있는 속성을 뜻하는 파생(Derived) 속성은 효율성을 저하시키거나 갱신의 어려움 등 오버헤드를 유발하므로 검증이 필요하다.
- 스키마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른 서브셋으로 부터 유도가 가능한 암시적 서브셋은 생략이 필요하다.
- 데이터 무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개체와 속성, 관계의 3요소로 구성되며 ER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다.

장점

- 그래픽 형태로 표현하여 이해가 쉽다.
- 특정 DBMS에 종속적이지 않다.
- 어떠한 데이터 모델에도 mapping이 가능하다.
- 단순하고 일반적 모델에 적합하다.

단점

- GIS, 멀티미디어 응용 등 복잡한 응용분야에 적용이 힘들다.
- 재사용, 상속, 다형성 개념이 없어 객체-지향 모델링 적용이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 순환(Cycle)을 이루는 관계 중 하나를 제거하여 순환을 없애주어야 함.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개체에 대한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게 해준다.
- 파생(Derived) 속성은 기존의 속성값을 이용해 새롭게 유도해 낼 수 있는 속성인데 이는 효율성을 저하시키거나 갱신의 어려움 등 오버헤드를 유발하므로 검증이 필요하다.
- 스키마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른 서브셋으로 부터 유도가 가능한 암시적 서브셋은 생략이 필요하다.
- 데이터 무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참여자 역할

-

준비물

화이트 보드, 종이, 펜

참고자료

http://middleware.tistory.com/entry/%EA%B0%9C%EC%B2%B4-%EA%B4%80%EA%B3%84-%EB%AA%A8%EB%8D%B8ER-%EB%AA%A8%EB%8D%B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