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집단면접법
Focus Group Interview (FGI)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4 13:21:14 | 조회수 : 1,395
정의
주로 시장 조사를 할 때 이용하며, 주의 깊게 모집한 참가자 집단을 통해 제품, 서비스 마케팅 캠페인, 브랜드 등에 대한 의견, 느낌 태도를 측정하는 정성적 연구 방법
수행절차
1) 기획
2) 참석자 모집
3) 인터뷰
4) 분석
5) 보고서 작성
키워드
관찰, 전문가, 특정그룹,인터뷰, 아이디어수집
상세 내용
목적
어떤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여러가지 조사와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들 혹은 제품에 대한 태도를 정성적으로 알아보기 위함이다.
특징
참가자들이 강하게 반응했던 화제나 자주 등장했던 주제를 살펴보면 현재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장점
- 저비용으로 빠르게 정보 획득이 가능하다.
- 참가자가 혼자 인터뷰했을 때 생각하지 못했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생각하지 못했을수도 있는 주제를 동적으로 제공한다.
- 서비스를 눈으로 보고 이해할 수 있다.
단점
- 소수인의 그룹내에서 하기 때문에 대표성이 부족하다.
- 오피니언 리더의 관리 소홀시 문제발생한다.
- 모니터하는 의뢰주가 자기관점에 맞게 이해한다.
방법론 주의사항
다소 형식적인 실험 진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구자는 이러한 환경 때문에 생길 수도 있는 편파성과 참가자의 응답과 연구 결과 분석에 끼치는 영향을 반드시 염두해야한다.
참여자 역할
진행자는 현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가설을 이끌어내며, 이 가설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와 연구가 필요하다.
준비물
참여자 그룹에 속한 각자의 이름패, 펜, 종이, 카메라(비디오 녹화 장비), 마이크
- 노트북이나 컴퓨터이용할 시, 프로젝터 및 스크린 필요하다.
- 화이트 보드, 플립 차트 활용 시, 보드마카 필요하다.
참고자료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