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목록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 (Positioning Map)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4 13:19:07  |  조회수 : 38

정의

포지셔닝맵(positioning map)이란 제품에 대한 고객의 지각을 2차원이나 3차원 그래프로 표시한 것으로, 소비자의 머리 속에 인식되어 있는 자사제품과 경쟁제품을 포지션을 나타낼 수 있다. 포지셔닝 맵은 소비자의 인지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지도(perceptual map)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행절차

1) 자료 수집
2) 축 형성
3) 이미지 배열
4) 맵 분석
5) 그래프 표기

키워드

Positioning map, Positioning, Perceptual mapping

상세 내용

목적

포지셔닝 맵을 그려보면 자사제품이 소비자에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경쟁제품은 무엇이고 얼마나 있는지, 경쟁제품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고 또 자사제품과 어떤 위치관계가 있는지,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제품속성은 무엇인지, 자사제품이나 경쟁제품이 놓치고 있는 시장은 어디인지 알 수 있다.

특징

- 다양한 정보들을 모으고, 분류하여 분석 후 차별화 된 전략을 찾아내게 하는 전략도구이다.
- 유사제품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앞으로 비쥬얼 작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 주관적인 정보를 객관화 시킬 수 있다.

장점

- 특정 브랜드의 성과를 다양한 카테고리는 물론 다양한 지리적 시장의 성과와 비교할 수 있다.
- 시장의 빈곳 파악 가능하다.
- 자사 현위치 파악 가능하다.
- 경쟁사 위치 파악 가능하다.
- 경쟁 강도 파악 가능하다.
- 이상점 파악 가능하다.
- 마케팅 믹스 효과 측정 가능하다.

단점

- 소비자들이 중요치 않게 생각하는 지표를 선정하게 되면 결국 마케팅 전략은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게된다.
-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시장성과 지표와 연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여타의 마케팅 도구들은 시장점유율, 성장률, 수익성 같은 재무적 척도를 토대로 브랜드를 측정하지만 소비자 인식을 고려하지 않기때문에 사업가치는 제한적이다.

방법론 주의사항

- 포지셔닝 맵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지표를 선정해야한다.
- 포지셔닝 맵의 지표는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구매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으로 선정해야한다.
-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도 경제적 변화, 사회문화적 변화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영향을 받고 시장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참여자 역할

마케팅 담당자들은 맵을 통해 브랜드의 바람직한 현재 위치를 결정하고, 시장성과를 예측하며, 마케팅 전략과 실행방안을 고안하고 추적한다.

준비물

포지셔닝 종류 : 가격, 나이, 스타일, 크기 등 기획자가 기획에 필요한 자료에 맞게 기준점을 정해야한다.

참고자료

- 기획 발전소, METHODS
- http://www.hbrkorea.com/magazine/article/view/3_1/article_no/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