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주
Collage (collé-프랑스 용어 콜레) (Collage)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4 13:12:39 | 조회수 : 1,017
정의
콜라주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알아내기 어려운 참가자의 생각, 느낌, 욕구, 삶의 다양한 양상 등을 참가자가 직접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영감을 얻는 방법
수행절차
1) 브레인스토밍
2) 연결 및 질문
3) 간략한 형식으로 작성
키워드
Collage inquiry, Collage 방법론
상세 내용
목적
콜라주는 참가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각적인 대상에 투영하도록 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는 방법을 목적으로 한다.
특징
- ‘꼴라쥬’는 특정 이슈나 경험과 관련된 사진이나 이미지를 모아 시각적으로 표현 가능하다.
- 최근에는 자체 제작한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모니터상에서 콜라주를 제작한다.
- 이들은 인간의 상호 작용과 활동과 동시에 구성되며 상황에 따라 나오는 결과는 다르며 "다중 참여자의 의미"를 도출한다.
장점
-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이미지로 시각화시켜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
- 초보자도 콜라주를 할 수 있으며보다 정교한 심미 및 구성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단점
질의 응답지나 인터뷰 같은 연구 방법을 통해서는 인간의 내면 깊이 자리한 느낌, 생각, 욕구 등을 명확히 알아내기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콜라주 조사에서 인기 잡지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이미지 저작권 문제에 대한 지침이 아직 부족하다.
참여자 역할
연구자 : 질문, 딜레마 (dilemma) 등에 초점을 맞춘 다음 사고의 측면을 은유적으로 반영하는 그림을 선택, 그 후 직관적으로 선택한 조각으로 시각적 컴포지션을 생성하는 콜라주 제작한다.
준비물
카드, 종이, 풀, 선별한 그림, 사진, 단어, 도형
참고자료
-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중 - chapter 14
- https://www.slideshare.net/dongwhan80/ux-14155215 (53~59p)
- http://jrp.icaap.org/index.php/jrp/article/view/197/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