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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시찰법

Cognitive Walkthrough (Cognitive Walkthrough)

작성자 : 조인령  |  최종 작성일 : 2018.12.14 10:35:47  |  조회수 : 745

정의

사용성 조사 방법의 하나로, 시스템에 관한 사전 설명, 안내, 훈련 과정이 없어도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지의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

수행절차

1) 작업 정의
2) 유용성 조사
3) 문제 발견
4) 시각화 및 평가 보고서 취합

키워드

사용자 이해, 사용성 평가, 요구 분석, 제품 유용성 검사

상세 내용

목적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인터페이스를 다루어야만 할 경우,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중 두드러지는 지점을 체계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특징

- 흔히 사용하는 음성이나 화면 기반의 시스템을 평가하는 데 적합하다.
- 사용자가 시스템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나, 일회용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경우에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장점

- 단계별로 옳은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를 평가할 수 있다.
- 평가를 거쳐 사용자의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은 쉽게 사용하고 배울수 있다고 간주된다.

단점

사용자가 반복 디자인 과정에서 매번 실험에 참가하기 어렵다.

방법론 주의사항

- 평가하고자 하는 분야의 대표성을 가진 일련의 과제를 선정해야 하는데, 사용자 관점에서 과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 일어날 법한 순서에 따라 행동 단계의 윤곽을 그린 후 연속된 행동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적당한 시점에서 적합한 행동을 유도하는지의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의 성공 여부는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피드백이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지 아닌지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

참여자 역할

-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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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1)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