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QUIS (QUIS)
작성자 : 윤자민 | 최종 작성일 : 2018.12.14 01:19:10 | 조회수 : 508
정의
사용자의 의견을 이끌어 내고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사용자 승인을 평가하는 방법
수행절차
1. 샘플 식별
2. 설문지 작성 방법 설명
3. 성능 테스트
4. 설문지 채점 및 분석
키워드
통계분석, 시스템 성능 검증, 만족도 평가
상세 내용
목적
인터페이스의 유용성에 관한 사용자의 의견을 얻기 위함이다.
특징
- 만족도를 평가할 때, 전체 반응, 스크린, 용어/시스템 정보, 학습, 시스템 능력 총 5가지로 분류하여 평가한다.
- 27개의 평가를 실시하며 10점 척도를 특징으로 한다.
장점
- 표본의 크기가 적은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 쉽고 빠르게 적용되며 최소한의 교육을 필요로한다.
-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의견과 태도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단점
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 작용 도메인으로 제한된다.
방법론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사용법에 대해 약간의 교육이나 경험이 존재해야한다.
참여자 역할
-
준비물
QUIS를 사용하기 위해 메릴랜드 대학의 기술 상업화 사무국에서 라이선스를 받아야한다.(http://www.lap.umd.edu/QUIS/index.html)
참고자료
https://healthit.ahrq.gov/health-it-tools-and-resources/evaluation-resources/workflow-assessment-health-it-toolkit/all-workflow-tools/questionnaire